가을은 전국적으로 축제가 한창입니다. 특히 단풍옷을 입는 산으로의 여행을 많이 하는데요. 10월에 빠질 수 없는 축제가 있습니다. 바로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여행은 가을에 빼놓을 수 없는 강원도의 대표적인 축제의 고장입니다.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기간
매년 열리는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는 9월부터 시작해 올해는 11월 2일(토)까지 계속됩니다.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는 산 이름 그대로 산의 정상으로 갈수록 나무가 없는 민둥산이 나타납니다. 옛 정선에서는 산나물을 많이 나게 하기 위해 나무를 계속해서 태워 버리는 바람에 민둥산이 됐다고 해요. 민둥산의 7부 능선만 넘으면 20만 평이 넘는 광활한 산 정상에 억새 천국을 이루고 있어 그야말로 장관을 이룹니다. 대한민국 최대의 억새 군락지인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추천드립니다.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위치 및 코스
정선 민둥산은 해발 1,118.8m의 높이로 4개의 코스로 정상을 오를 수가 있습니다.
▶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1코스, 총 1시간 30분 / 2km - 남면 무릉리 412-2
증산초교 - (50분) → 쉼터 - (40분) → 정상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2코스, 총 1시간 20분 / 3.3km - 남면 무릉리 170-2
능전마을 - (45분) → 발구덕 - (35분) → 정상
▶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3코스, 총 2시간 / 3.5km 남면 유평리 17
삼내약수 - (15분) → 구슬동 - (150분) → 갈림길 - (230분) → 정상
▶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4코스, 총 6시간 30분 / 7.1km - 화암면 화암리 1178-2
화암약수 - (15분) → 구슬동 - (150분) → 갈림길 - (230분) → 정상
정선 유명 먹거리
정선은 맛집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정선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곤드레 나물밥과 곤드레 산채비빔밥이 유명하고, 정선 아리랑 시장에서 파는 메밀 전병과 콧등치기국수가 유명해서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정선의 다양한 볼거리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말고도 볼거리가 많아요.
▶정선 아리랑 시장
시장 구경거리를 좋아하시는 분은 정선 아리랑 시장을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리랑 시장은 오일장으로 끝자리 2일과 7일에 아리랑 시장을 방문하신다면 많은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화암 동굴
화암동굴은 1,800m가 넘는 길이의 동굴로 1980년에 강원도 기념물 제33호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11월에는 천연기념물 제557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화암동굴은 금을 채광하던 천포광산을 연결한 동굴입니다.
'금과 대자연의 만남'이라는 주제를 가진 국내 유일의 테마형 동굴입니다.
화암 동굴은 동굴 생태 관찰, 금 채취 과정 및 제련 과정 등 동굴 체험의 다양한 코스가 있어 아이들에게도 교육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곳입니다.
▶기타 명소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외에 레일바이크를 타고 주변 풍경을 볼 수 있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한반도 지형을 닮은 동강변을 배경으로 스카이 워크와 짚와이어를 탈 수 있습니다.
정리
단풍이 드는 가을의 정선은 산을 좋아하고 강원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입니다.
정선 특유의 재료로 만드는 음식과 전국 최대 규모의 억새밭은 마치 억새 천국에 온 것처럼 황홀함을 느끼기에 완벽한 곳입니다.
정선 민둥산 억새축제 놓치지 말고 짧은 가을 단풍과 억새 구경 꼭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