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은 시작되고 나면 굉장히 고통스러운 질병이에요. 치료 기간도 길고 수포가 터진 자리에는 오랫동안 흉터가 남기도 해요.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날 때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면 심해지기 전에 나을 수 있는데 초기에 대상포진 인 걸 알아차라기가 쉽지 않고 수포가 발생하고 나서야 병원에 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땐 이미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되고 난 후여서 그때부터는 치료보다 더 고통스럽지 않게 진통제 정도만 처방받아 낫기만을 기다려야 해요.
대상포진은 발생 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은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아요. 그래서 대상포진 예방접종 할인을 하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전국의 지역들을 정리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무료 실시 지역
서울시
서울시는 강남구, 성북구, 노원구, 도봉구 등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어요. 65세 이상(1959.12.31 이전 출생)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고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접종이 가능해요. 관할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접종이 가능 한 곳이 많으니 방문 전 관할 지역 보건소에 꼭 문의를 하시고 가까운 접종 장소와 시간대를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도 구 별로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동구지역은 예방 접종 가능한 나이가 60세, 서구는 75세등으로 관할 지역에 따라서 접종이 가능한 나이대가 달라요. 그러므로 관할 보건소에 반드시 문의를 먼저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 외 지역
전국적으로 65세 이상 출생자들부터는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실시 하고 있으니 꼭 확인하셔서 접종하시길 추천드려요. 하지만 모든 지역이 무료 접종을 실시하는 건 아니에요. 여러 번 말씀드리지만 방문 전 거주 하는 지역의 보건소에 꼭 문의하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전국 병원에서 대상포진 할인 실시
대상포진 무료 접종 대상의 대부분 65세 이상 어르신이나 기초생활수급자예요.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비가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래서 더 예방 접종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어요. 그래서 전국 지역마다 일반 병원이나 대형병원에서 대상포진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가까운 병원에 문의하셔서 대상포진 할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진료과목 어디?
대상포진 진료과목은 통증의학과, 내과, 신경과, 피부과 모두 가능합니다. 대신 초기 증상에 따라서 그에 맞는 병원으로 가면 돼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 보통 알레르기 반응처럼 피부 트러블이 생기고 가려워요. 그런 경우에는 피부과로 가셔서 진료를 보시면 되고, 또 다른 초기 증상으로는 감기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는 게 그럴 경우에는 내과로 가셔서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상포진 예방 방법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두 가지만 신경써서 챙기면 돼요. 첫째는 면역력 강화, 두번째는 예방접종이예요. 이 두가지만 챙기신다면 대상포진 걱정 없이 지낼 수 있어요.
대상포진 초기 증상 실제 사례
대상포진은 초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수포가 생기기 전에 나을 수 있는 바이러스예요. 하지만 초기에 알아차리고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드물어요. 대상 포진 초기에는 단순히 알레르기 정도라고 생각하고 별일 아닌 듯이 지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방치하다가 평소보다 가려움이 더 심해지면서 그때부터 의심하거나 병원을 방문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의 특징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신체부위는 특징적입니다. 온몸에 산발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한곳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던지 띠의 형태로 길게 이어지면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신체 부위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신체 부위가 대체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곳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사타구니 안쪽이나 여성의 브래지어 끈이 닿는 부분, 바지 벨트가 지나가는 부분등 움직임에 있어서 불편함을 주는 곳들에 자주 발생합니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에게 특히 위험한 대상포진 바이러스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특히 나이가 많은 분들에게 더 위험한 질병이에요. 신경 주위에 머무르다가 약해진 면역력을 계기로 피부로 드러나게 되는 질병인데 때에 따라서 피부로 드러나지 않고 몸속에서 발진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요. 그럴 경우에는 생명까지 위험해지는 바이러스예요. 그러므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한번 걸렸던 사람에게도 재발할 수 있는 있어요. 대상포진이란 게 어렸을 때 수두를 경험했던 사람에게 남아있던 바이러스가 신경 쪽에 머무르다가 다시 발생하는 식이라서 한번 대상포진에 걸렸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어요. 솔직히 대상포진을 경험했던 사람이라면 그 고통과 두려움에 예방 접종 계획을 하는데 아직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최소 15만 원에서 최고 60만 원까지 비용이 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계획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러므로 무료 접종, 또는 할인되는 병원을 알아보시고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